본문 바로가기

한걸음 한걸음 계단 오르기

내 인생의 리추얼 - 시간관리의 중요성

체인지그라운드 '웅이사의 하루공부'에서 '메이슨커리의 리추얼'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보았다. 반드시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리추얼(의식) 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생소한 개념이었고 반드시 성공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다는 그것에 대한 관심에 30분이 넘는 영상을 집중하고 보았다. 

 

리추얼의 개념은 하루를 마치 종교적 의례처럼 여기는 엄격한 태도이자, 일상의 방해로부터 나를 지키는 유용한 도구, 삶의 에너지를 불어넣는 반복적인 행위를 말한다. 내가 이해하기에는 결국 우리가 해야할 일을 미루거나,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꼭 해야만 할 때 어쩔 수 없이 그 일을 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클루지에 갇힌 우리들에게 이 리추얼은 성공 뿐만이 아니라 하루를 낭비하지 않고 살아가도록 하는 정말 효과적이고 강력한 시스템을 말한다. 

 

불공평한 인생사에 모두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우리는 국면전환이 필요한데, 이 때 필요한 것이 리추얼이다. 

 

이것은 루틴과는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개념인 거 같다. 루틴은 일상에서 어떤 고민이나 생각없이 반복적으로 어떤 행위들을 해가는 것이라면 리추얼은 종교적인 의례 처럼 우리가 일상의 방해나 삶의 에너지를 고취시키기 위해 행동하는 어떤 의식과도 같은 행위를 의미한다. 

 

리추얼은 소소한 셋팅일수도 있고 반복적인 어떤 행위일수도 있는데 이런 리추얼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목표를 향해 어떤 방해나 지연 없이 매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내가 해야하는 일을 방해없이 기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바탕을 만드는 그런 일이다. 

 

나에게도 리추얼은 있다. 나는 아침에는 운동을 하고 오후에는 감성커피에 나와 앉아 공부를 하고 책을 보고 블로그를 작성한다. 소소한 일상이고 집에서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특별하지 않은 하루다. 그런데 집에서는 집중이 되지 않는다. 돈은 들지만 그리고 시간이 소요되지만 매일 기계적으로 집에서 나와 감성커피에 나와앉는 것만으로 오후 시간을 서성거리지 않고 보내게 되는 것이다.

 

물론 내가 반드시 성공할 거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은 각자 자기를 행복하게 하는 일 또는 행동들이 있을 것이다. 나도 그렇다. 나는 하루를 빼곡히 차곡차곡 잘 살아내면 거기에서 행복을 느끼는 그런 사람이다. 

 

사람은 물론 행복감이라는 것을 직접 체감하며 느끼기는 어렵고, 그렇다하더라도 그것은 찰라의 느낌이라 지속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그렇지만 이런 건 어떨까? 하루를 빼곡히 잘 살아내고 난 밤에 하루를 돌이켜 생각할 때, '아~ 이만하면 행복한 거 같다.' 이렇게 생각이 든다면 행복감에 전율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행복한 인생을 살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내 인생의 리추얼은 나를 성공시키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나를 행복하게는 만드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도 성공이 아닐까?

 

인생을 잘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생을 어떻게 하면 잘 살수 있을까? 우리 모두 각자의 리추얼을 만들어보면 어떨까한다. 

 

주저앉아 한없이 게으름을 피우고 싶을 때, 마감시한이 급박했는데도 자꾸만 해야할 일을 미루고 싶을 때, 그것도저것도 아니면 아무런 목표도 없고 무의미하게 그냥 하루하루 숨만 쉬고 살고 있다고 느낄 때, 그럴 때 나만의 리추얼을 만들어 보자.

  

리추얼이 우리를 구름위로 떠오르게하지는 않을 테지만, 손가락 사이로 흐르는 시간들을 움켜쥐어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고, 그렇게 내 손안에 잡힌 내 시간들이 나를 나의 목표로 다가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